전화문의하기

법인가지급금정리방법 및 가지급금발생원인


법인가지급금정리방법, 가지급금이란 무엇이며, 누적 시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 일반적인 정리방법과 누적된 가지급금 정리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간단히 안내합니다.

법인 가지급금이란?

실제 현금의 지출은 있었지만 거래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거래가 완전히 종결되지 않아 계정과목이나 금액이 확정되지 않은 경우에 그 지출액에 대해 일시적으로 표시하는 계정 과목입니다.

법인 가지급금이 발생하는 원인

주로 영업과정에 접대비, 출장비, 리베이트 비용, 특수 관계인의 사적인 용로로 경비를 지출하는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법인 가지급금 누적 시 리스크

① 법인세 증가
② 법인 대표이사 소득세 증가
③ 법인 가지급금 리스크 증폭
④ 법인 가업승계 시 상속세 증가
⑤ 업무상 횡령, 배임죄 적용의 위험 내포

법인 가지급금 정리 방법

① 법인 대표이사의 급여, 상여, 퇴직금, 배당수익을 지급 하면서 상계 처리하는 방법
② 법인 대표이사의 자산, 예를들어 ‘부동산’, ‘주식’과 같은 개인 자산을 처분하여 정리하는 방법
③ 법인에 누적된 미처분이익잉여금, 또는 이익잉여금을 활용하여 정리하는 방법

법인 가지급금 정리 시 주의사항

법인 가지급금 정리 시 대표이사의 자산손실이나 근로소득세, 법인세, 취득세,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등의 세금 문제를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여 발생하는 세금을 최소화 하면서, 사후 소명 요구에 대응이 가능한 방법으로 정리해야 합니다.

또한 법인 가지급금이 누적된 시기와 원인을 충분히 검토하여, 누적된 가지급금이 다시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대안을 세워야 합니다.

중기경영진흥원에서는 의뢰기업을 방문 실사하여, 가지급금이 누적된 원인과 업종 특성을 고려한 방법으로 가지급금을 정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면 아래 무료상담 신청란을 이용해서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경진 빠른상담 접수

기업절세전략, 정책자금, 인증컨설팅 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 ) TEL : 1811-7230

전화문의 1811-7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