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문의하기

가지급금 원인부터 해결


가지급금, 발생하는 원인을 해결해야 문제가 되풀이되지 않습니다. 누적된 가지급금과 별도로 가지급금이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하여 더 이상 가지급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조를 개편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중기경영진흥원은 기업의 가지급금 발생 원인을 분석하여 ‘가지급금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전략’을 제안 드리고 있습니다.

가지급금 원인 해결 전략

가지급금, 발생하는 원인을 해결해야 문제가 되풀이되지 않습니다.

누적된 가지급금과 별도로 가지급금이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하여 더 이상 가지급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조를 개편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중기경영진흥원은 기업의 가지급금 발생 원인을 분석하여 ‘가지급금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전략’을 제안 드리고 있습니다.

가지급금 원인 차단 솔루션

  • 일시적, 일회성으로 발생한 가지급금은 기존 방법(개인자산, 주식, 특허, 배당 등)으로 정리가 가능하지만 계속해서 발생하고 꾸준하게 쌓이고 있는 가지급금이 있다면 그 원인부터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누적된 가지급금만 해결하고 원인을 해결하지 않는다면 갈수록 선택의 폭은 좁아지고 정리 시 비용과 리스크는 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반복되는 가지급금 문제

  • 누적된 가지급금만 처리하는 컨설팅회사
  • 연간 1억씩 누적되는 가지급금으로 업력 8년 차 기업에 가지급금이 7억이 쌓여있습니다. 일시적인 컨설팅(이익소각, 특허 등)으로 7억중 6억을 정리하여도 3년 뒤 이 기업은 다시 누적된 가지급금 4억을 정리해야만 합니다.
  • 급변하는 관련법 개정, 동일한 컨설팅 적용 불가
  • 3년 전에 가지급금을 컨설팅 회사의 제안을 받아서 이익소각(특허자본화 등)으로 해결한 기업이 다시 누적된 가지급금 3억을 정리하고 싶어서 재의뢰하였지만, 3년 전 솔루션을 다시 활용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고 고민에 빠져있습니다.
주식과 특허를 활용한 방법은 반복적인 사용이 불가합니다.

비상장주식과 특허를 활용한 가지급금 정리는 반복 사용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가지급금은 누적된 것을 정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시 쌓일 가지급금의 원인을 해결하는 과정이 더 중요합니다. 전문가 없이도 가지급금을 발생시키지 않고 접대비, 영업비, 리베이트 비용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고질적인 가지급금 발생 원인

지출 증빙이 불가한 영업비용과 리베이트 비용, 접대 비용 문제를 해결하려면 사용할 자금을 미리 대표이사와 특수관계자 앞으로 소득(비용) 처리하고 그 자금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 대표이사와 특수관계자의 실질소득과 합산되어 높은 과표로 과세되기 때문에 비상자금 용도로 법인자금 1억을 소득 처리할 때 3천만원 이상의 세금을 내야만 합니다.

바로 이 세금이 아까워서 소득 처리하지 않고 법인자금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가지급금 문제는 되풀이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높은 과표를 감수하고 대표이사와 특수관계자 앞으로 소득 처리하는 방법 외에는 가지급금 원인을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일하지 않는 배우자와 자녀를 활용하여 과표를 낮춰서 10~20% 세금을 부담하고 소득 처리한 뒤 이것을 비상자금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는 세무조사 시 적발될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세무조사 과정에서 일하지 않는 특수관계자의 소득이 확인된다면 결국 그렇게 지급했던 법인자금도 가지급금으로 쌓이게 됩니다.

가지급금 원인 차단 솔루션은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영업비용, 리베이트 비용, 접대 비용과 같은 고질적인 가지급금 문제의 주원인을 전문가 도움 없이 적법한 절차(10% 이하의 세율 적용)로 비용 처리가 가능한 방법입니다.

이것은 누적된 가지급금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닙니다. 계속해서 쌓이고 있는 가지급금 원인을 차단하는 솔루션입니다.

과도한 세금을 내는 것이 싫어서 발생시킨 가지급금을 정리하는데 세금과 버금가는 컨설팅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기업이 많습니다. 가지급금 문제로부터 온전한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발생 원인을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가지급금 문제의 악순환을 끊어버릴 솔루션을 표준가격 300만원의 컨설팅 비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지급금 원인 차단 솔루션 적용 대상 기업

  • 안타깝게도 ‘가지급금 원인 차단 솔루션’은 모든 기업에 적용할 수 없고, 아래 기업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검토가 가능합니다.
  • 기업 요건 : 업력 3년 이상의 법인기업, 매출 10억원 이상, 당기순이익 1억 이상인 기업일 것

표준가격 300만원으로 가지급금 원인을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드립니다.

중기경영진흥원은 의뢰기업 기업진단을 진행하여 기업이 당면한 문제의 원인까지 찾아 최소 비용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중경진 빠른상담 접수

기업절세전략, 정책자금, 인증컨설팅 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 ) TEL : 1811-7230

전화문의 1811-7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