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문의하기

HACCP 해썹인증


HACCP 해썹 인증

해썹인증으로 식품 안정성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HACCP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식품안전관리 체계로 인정받는 인증으로 식품 안정성과 국제적 신뢰성 확보를 위한 필수 인증입니다. 중기경영진흥원은 의뢰기업 여건을 파악하여 해썹인증 가능성을 검토하고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컨설팅을 진행하며 인증 실무 처리 절차를 합리적인 수수료로 대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HACCP의 정의

  • HACCP란 “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s”의 약자로 일명 “해썹”이라고 부릅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이를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으로 번역하고 있고, 해썹은 위해 분석(Hazard Analysis)과 중요관리점(Critical Control Points)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HA는 위해 가능성이 있는 요소를 찾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고, CCP는 해당 위해 요소를 방지하고 제거하여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관리점을 말합니다.
  • HACCP란 식품의 원재료 생산에서부터 제조, 가공, 보존, 유통단계를 거쳐 최종 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의 각 단계에서 발생할 우려가 있는 위해 요소를 규명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중요관리점을 결정하여 자주적이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로 식품의 안전성(safety)을 확보하기 위한 과학적인 위생관리체계라 할 수 있습니다.
  • HACCP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식품안전관리 체계로 인정받고 있으며, 미국, 일본, 유럽연합, 국제기구(Codex, WHO, FAO) 등에서도 모든 식품에 HACCP를 적용할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해썹인증 부가설명

HA : Hazard Analysis (위해요소) CCP : Critical Control Points (중요관리점)
식품위생에 영향을 미치는 위해 요소는 생물학적, 화학정, 물리적 위해 등 다양 종류가 있지만, HACCP는 생물학적 위해인 병원성대장균 0157:H7 살모넬라, 히스테리아균 등을 주로 다룹니다. 중점관리점은 위해 요소를 예방, 제거 또는 허용 가능 수준까지 감소시킬 수 있는 지점 또는 단계입니다. 도축장의 경우 도축 완료된 도처에 대한 충분한 세척으로 대장균 등 병원성 미생물을 제거,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HACCP의 필요성

  • 국제사회에서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식품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전된 해썹입니다. 이는 통상, 식품의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으로 표현되며 식품의 제조, 가공, 보관, 유통 등의 발생 가능한 위해 요소를 분석하여 중요관리점을 선정하고 관리함으로써 위해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는 예방체계입니다.
  • 식중독 세균인 살모넬라, 병원성 대장균 O-157, 리스테리아, 캠필로박터 등이 빈번하게 검출되고 있으며, 농약, 잔류 수의약품, 항생물질, 중금속 및 화학물질(포장재 가소제(DOP), 식물성 가수분해단백질(MCPD), 다이아 옥신 등)에 의한 위해 발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이들 위해 요소에 대한 문제 제기가 확산되고 있으며, 식품의 위생안전성 확보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같은 문제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위생관리기법이 바로 해썹인증입니다.
  • 서유럽 및 구미 등 각국에서는 자국 내로 수입되는 몇몇 식품에 대하여 HACCP를 적용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수출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라도 해썹 도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해썹인증 특징

구분 HACCP의 위생관리체계 종전의 위생관리체계
특징 위해의 사전 예방 위해의 사후통제
품질관리대상 작업공정 최종제품
작업공정의 사전관리 제품에 대한 사후 샘플 검사
전제품의 안전성 확보 최종제품 불량율 최소화

해썹인증 적용분야

  • 1. 식약청
  • 의무품목(7개품목) : 어묵류/어류, 연체류, 조미가공품/피자류, 만두류, 면류/방과류/비가얼음료/레토르트 식품/김치류(배추김치)
구분 적용시기
연매출액 20억 이상 / 종업원수 51인 이상 2006.12.1 부터
연매출액 5억 이상 / 종업원수 21인 이상 2008.12.1 부터
연매출액 1억 이상 / 종업원수 6인 이상 2010.12.1 부터
연매출액 1억 미만 / 종업원수 5인 이상 2012.12.1 부터
  • 2. 검역원
구분 적용품목
가축사육업(농장) 돼지, 소, 닭, 오리농장
도축업 소, 돼지, 닭
축산물가공업 유가공업 우유류, 저지방 우유류, 가공유류, 발효유류, 버터류, 치즈류, 아이스크림류, 분유류
식육가공업 햄류, 소시지류, 양념육류, 분쇄가공육제품, 건조저장육류, 갈비가공품
알가공업 전란액, 난황액, 난백액, 알가열성형제품
식육포장 처리업 포장육
축산물 판매업 식육 판매 업소
배합사료 공장 고기소, 젖소, 돼지, 닭, 어류, 기타
HACCP인증이 필요하신가요?

중기경영진흥원은 해썹인증 외에도 IS09001, ISO14001, ISO45001, OHSAS18001, ISO22000, TL9000, TS9000 등 다양한 시스템 · 제품 인증을 위한 사전 준비 단계부터 함께 준비하며, 절세 및 비용절감을 위한 기업부설연구소 설립과 벤처기업, 이노비즈, 병역특례업체 신청, RnD컨설팅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합리적인 수수료로 실무대행 및 사후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경진 빠른상담 접수

기업절세전략, 정책자금, 인증컨설팅 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 ) TEL : 1811-7230

전화문의 1811-7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