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문의하기

현물출자 법인전환 장기적인 플랜과 실익 검토가 우선


부동산 자산 증여 시 현물출자 법인전환부터 검토, 꼬마빌딩 절세 혜택 올해가 마지막, 개인자산가를 위한 절세 증여전략 주목 받아

현물출자 법인전환은 양도소득세 이월과세, 취득세 감면, 국공채매입면제 등의 이점으로 부동산 임대사업자 법인전환 시 최고의 전략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공인된 감정인의 평가와 자산부채에 대한 엄격한 실사를 받아야 하며 법원의 최종 인가까지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또한 감면된 취득세의 20%를 농특세로 납부해야하고 높은 자본금에 대한 등록면허세와 감정평가 비용, 용역비용, 대행비용 등은 수천에서 수억까지 결코 만만한 금액도 아닙니다.

부동산 현물출자 법인전환 누구에게 필요한 전략인가?

그럼에도 많은 자산가들이 현물출자 법인전환을 검토하고 실제 플랜으로 진행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부동산을 매각하려는 계획이 있거나 임대사업으로 받는 소득이 없을 경우에 생활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현물출자 법인전환의 충분한 이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다시말해 부동산 현물출자로 인한 절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현재 과세표준 1억이상으로 세금을 지출하고 있으며, 부동산 임대소득 외에도 추가 소득이 있고, 10년 이상 부동산을 매각하지 않고 보유할 수 있는지 여부를 먼저 확인하고 실익을 검토합니다. 더불어 법인전환 시 임직원과 주주구성 여력이 있다면 훌륭한 절세플랜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일반 부동산물건지는 상속 증여 시 시세의 50~60% 수준의 기준시가로 상속 증여 될 수 있는데, 현물출자를 진행하며 시세의 80~90%를 감정받아 자칫 과표구간만 높이는 결과를 낳기도 하기 때문에 현물출자 법인전환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실익을 충분히 검토한 뒤 신중하게 결정을 내려야할 사항입니다.

따라서 현물출자 법인전환 시 반드시 전문가와 다각도로 시뮬레이션을 돌려본 이후 진행해야하며, 가능하다면 미래의 불확실한 상황을 대비하여 가업승계와 사전증여 등을 반영한 주식구성과 배분, 정관정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컨설팅회사의 도움을 받는것이 안전합니다.

부동산 상속 증여 및 현물출자 법인전환에 대한 관련문의는 중기경영진흥원에서 무료상담이 가능합니다.

중경진 빠른상담 접수

기업절세전략, 정책자금, 인증컨설팅 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 ) TEL : 1811-7230

전화문의 1811-7230